신고리공론화위원회(위원장 김지형)가 20일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를 지지하는 시민참여단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공자재개 방향의 권고안을 공개했다 

신고리공론화위원회의 김지형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부 권고안을 공개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를 지지하는 응답자 비중은 59.5%로 건설 중단을 지지하는 40.5%의 여론보다 19%포인트 높았다. 이에 따라 '건설재개'로 결론이 났다. 

신고리공론화위원회 측은 “표본추출 오차 범위를 벗어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위원회는 현재 공사가 일시중단 중인 신고리5·6호기에 대해 건설을 재개하도록 하는 정책결정을 정부에 권고한다"고 밝혔다.

471명의 시민 참여단은 총 네 번에 걸친 설문조사에 참여했다. 김 위원장은 “조사를 거듭할수록 건설 재개를 지지하는 응답자 수가 모든 연령대에서 늘어났다”면서 “연령대 별로는 20~30대가 건설 재개를 지지하는 비중이 높았다”고 설명했다.

원전 비중 축소와 유지, 확대를 묻는 설문에 대해서는 시민참여단의 53.2%가 ‘원전 비중 축소’를 지지했다. 현 정부의 에너지 정책 전환 방향을 지지한 셈이다.  원전 비중 확대를 주장한 응답자는 9.7%에 불과했다. 원전 비중 유지를 지지한 응답자는 35.5%였다.

김 위원장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와 중단 중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더라도 추가 보완 조치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설문도 첨부했다”고 밝혔다. 33.1%의 응답자들이 ‘원전 안전 기준 강화’를 보완 사항으로 지적했다. 또 27.6%의 응답자들은 ‘신재생에너지 투자 확대’를, 25.3%의 응답자들은 ‘핵연료 해결 방안 도출’을 대안으로 꼽았다.

공론화위가 출범한 7월 24일 이후 여러 차례 정부는  “공론화위 결정을 따라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혀온 만큼 조만간 건설 재개에 나설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신고리 5·6호기는 지난해 6월 착공을 시작해 현재 공정률이 약 29%다. 1조60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국무회의에서 신고리 5ㆍ6호기 공사 재개로 결정을 내리 면, 한국수력원자력이 이사회를 열어 공사를 계속하도록 의결하면 공사는 재개된다.  이렇게 되면 지난 100일간 멈춘  신고리 5·6호기 공사는 재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