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유화업계, 대산에 첨단화학 특화단지 조성

정부 10조원 투자 기대...NCC단지 유력

박희준 기자 jacklondon@econovill.com

기사승인 2017.09.14  15:56:42

공유

충남 서산의 대산지역에 국내 석유화학업계가 10조원을 투자하는 대규모 첨단화학 특화단지가 들어선다.

   
▲ 충남 대산석유화학단지 전경.출처=뉴시스

1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충청남도와 서산시, 에쓰오일(S-Oil)과 롯데케미칼, 한화토탈은 이날 오전 충남 대산지역에 ‘첨단화학 특화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상호 협력을 강화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MOU 주요내용은  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대산 2일반산단과 4지역 통합개발 협력, 용수와  전력 등 인프라 보완 및 특화단지 구역계 작성을 위한 협의,  신사업 분야 발굴을 통한 석유화학산업의 성장동력 확보 등이다.

대산 석유화학 단지는 롯데케미칼, 한화토탈 등 대형 기초석유화학업체가 들어서 있는데다 수도권 접근성 등 탁월한 입지 여건에도 토지 문제 등이 복잡하게 얽혀 추가적인 산업단지 개발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특히 에쓰오일의 경우 단지 내에 큰 터가 있었지만 ‘ㄷ’자 형태로 여건이 좋지 않아 개발을 추진하려면 한화토탈과 롯데케미칼의 협력이 절실히 필요한 곳으로 지목됐다.

이번 MOU 체결을 기회로 개발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대산 첨단화학 특화단지 개발은 대형 석유화학업체뿐만 아니라, 중소 고부가 정밀화학업체의 투자도 함께 유치해 석유화학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을 대폭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

특화단지의 체계적 개발을 통해 용수, 전력 등 인프라 확충, 환경 문제 대응도 용이해 질 것이며, 석유화학 대기업과 정밀화학 중소기업에서 최대 총 10조원의 투자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산업부는 기대하고 있다.

   
▲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에서 다섯 번째)이 14일 오전 석유화학업계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악수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이 자리에서 “대산 특화단지 조성은 대규모 국내 투자를 통한 일자리 창출, 고부가 화학 제품 확대, 대․중소 상생협력이 집약된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정부도 인프라 개선 등 필요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청남도와 서산시도 대산 특화단지 조성에 필요한 행정 지권을 하기로 했다.

허수영 롯데케미칼 BU장(석유화학협회 회장)은 개발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에쓰오일, 한화토탈 등 관련 업체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으며 알 감디 에쓰오일 CEO는 향후 석유화학 분야에 적극 투자하고 대산특화단지 조성에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허수영 롯데케미칼 화학BU장은 화학특화잔지에 새 크래커를 짓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혀 주목을 받았다. 크래커는 정유사에서 석유제품을 가져와 에틸렌, 프로필렌 등의 기초유분 제품을 만드는 시설로 나프타 기반의 NCC(나프타분해설비)와 천연가스 기반의 ECC(에탄분해설비) 등이 있다.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신규 설비가 구축될 경우 일반적으로 투자 규모는 조 단위로 집행된다.

롯데케미칼은 대산 지역에 연산 110만t 규모의 NCC를 가동하고 있지만 ECC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서는 나프타 수급이 쉬워 신규 크래커가 건설된다면 NCC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롯데케미칼은 국내외에서 4조8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하고 있어 추가 투자 여력이 있는지는 미지수다. 롯데 측은 2018년까지 여수공장 NCC 증설에 2530억원, 미국 루이지애나 ECC 건설에 3조3000억원 등을 추가 투입해야 한다. 롯데케미칼은 또 인도네시아 대규모 화학단지 건설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SPONSORED

헤드라인

중요기사

default_side_ad1

최근 전문가칼럼

default_side_ad2
ad36

피플+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57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