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액티브자산운용 제공)

■ 핫&뉴 삼성액티브자산운용, ‘삼성 착한책임투자 펀드’ 출시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은 17일 재무적 성과와 더불어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 등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요소를 정량 평가해 ‘착한기업’에 투자하는 삼성 착한책임투자펀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책임투자(SRI)란, 기존의 재무 요소 평가 뿐 아니라 비재무적 요소인 ESG 평가, 즉, 친환경(Environment),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 지배구조(Governance) 등에 대한 평가를 함께 고려하는 투자방식이다.

아무리 재무 건전성이 좋은 기업이라 할지라도 환경이나 사회적 책임에 있어서의 부정 이슈, 지배구조의 불안정성 등을 고려하지 않으면 온전한 기업가치를 평가할 수 없다는 인식에서 비롯됐다.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은 국내 증시의 지배구조 투명성이나 배당성향이 글로벌 최저수준에 머물고 있으나 최근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과 신정부의 기업지배구조 개선 의지 등 사회적 분위기가 이러한 책임투자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 착한책임투자 펀드는 E-S-G 평가 항목과, 기업의 투자 및 재무 활동의 효율성을 평가해 궁극적으로 내재가치가 우량한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다. E-S-G 평가 결과에 따라 하위 등급의 기업들을 투자 종목군에서 제외하고 나머지 종목 중에서 현금흐름, 배당수익률, 주주구성 등 재무 지표에 따른 평가점수를 합산해 최종 약 50여개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삼성펀드 수수료는 A클래스가 선취판매수수료 1.0% 이내이며 환매수수료는 없다. 펀드 연보수는 1.32%이며, C클래스 기준 연1.66%다.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등에서 판매하며 판매처를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삼성액티브자산운용 신승훈 매니저는 “삼성 착한책임투자 펀드는 장기 성장성을 훼손하는 기업에 대한 투자를 지양하고 우수한 지배구조, 지속가능경영으로 주주들의 가치를 높이는 기업에 투자한다는 의미에서 한국 자본주의 발전과 동행하는 펀드”라며 “안정적 수익을 추구하는 기존 배당주펀드의 장점에 기업 지배구조 개선 요소를 더해 장기수익을 추구하는 한 차원 높은 수준의 펀드”라고 설명했다.

 

■ KB국민은행, 쇼핑특화상품 'KB티몬적금' 출시

KB국민은행은 17일 금융과 유통이 만나 다양한 쇼핑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특화상품 'KB티몬적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KB티몬적금은 ‘KB국민은행’과 온라인 쇼핑몰 ‘티몬’이 제휴해 공동 개발한 상품으로 월 3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는 적금상품이다.우대이율 포함 최고 연 2.0%를 받을 수 있는 6개월제 적금이며 우대이율은 티몬에서 금리우대쿠폰 0.3%포인트를 발급받거나 KB국민은행 첫거래 0.3%포인트 고객인 경우 최대 연0.6%포인트까지 받을 수 있다.특히 만기자금의 전액 또는 일부를 티몬캐쉬로 전환 신청하면 전환금액의 5%를,계약기간 동안 티몬에서 국민카드로 이용 시 전환금액의 5%를 추가 제공한다.

 

■ 신한생명, 레저족에 안성맞춤 '신한스포츠&레저보장보험' 출시

신한생명은 스포츠 및 레저활동 관련 각종 상해를 집중 보장하는 인터넷 전용 '신한스포츠&레저보장보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상품은 보험료 1회 납부로 1년간 보장받는 인터넷보험 전용 상품이다. 가입금액 500만원, 40세 기준 연납보험료는 여성 5150원, 남성 1만200원이다. 월납으로 환산하면 여성은 약 429원, 남성 850원으로 일반적인 상해보험보다 저렴하다.보험금액 500만원 기준 보장내용은 재해로 인한 수술시 10만원이 지급된다. 개두·개흉·개복 등 중대한 수술엔 100만원, 아킬레스힘줄손상 수술은 10만원,재해수술 급여금 10만원이 추가 지급된다. 재해골절 치료자금 5만원, 응급실 진료 1회당 5000원을 보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