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회수된 갤럭시노트7에 대한 재활용 및 폐기에 대한 원칙을 발표했다. 이에 앞서 삼성전자는 국내에서 회수된 갤럭시노트7 충전율을 0%로 강제하는 소프트웨어를 조만간 출판한다고 밝히는 등 '갤럭시노트7 떨치기'를 지속적으로 진행한 바 있다. 이미 한국을 제외한 갤럭시노트7 출시 국가에서는 배터리 충전율을 0%로 제한하거나, 통신 네트워크 차단 조치를 완료한 상태다.

삼성전자는 27일 자사 뉴스룸을 통해 갤럭시노트7 재활용 및 폐기에 대한 세 가지 원칙을 발표했다.

우선 재판매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에 대해 "리퍼비시로 판매해 대여 폰 등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리퍼비시는 문제가 있는 스마트폰에 기본적인 수리 및 보완작업을 거쳐 원래보다 저렴한 가격에 다시 출고하는 것을 말한다. 삼성전자는 "리퍼비시의 경우, 원칙은 수립한 상태"라면서 "국가별 규제 당국(안전)과 통신사업자 간 협의가 필요하고 시장 수요를 고려해 판매 시장과 시점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폐기에 있어서는 친환경 처리를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재사용이 가능한 부품을 추출해 판매, 활용하며 금속 물질을 추출할 것"이라고 전했다. 부품 재활용의 경우엔 재사용이 가능한 반도체, 카메라 모듈 등을 추출하는 전문업체를 통해 테스트용 시료 제작 등의 용도로 판매, 활용할 계획이며 물질 재활용의 경우에는 희귀 금속인 구리·니켈·금·은 등을 추출한 후 친환경 재활용 업체를 통해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EU 정부에서 주관하는 새로운 친환경 처리 방식 연구와 테스트 등의 공공 목적 과제에도 참여한다고 강조했다.

갤럭시노트7의 친환경 처리를 요구하던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즉각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그린피스는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 재활용 및 폐기에 대한 소식이 알려지자 "환영한다"며 "이번 ​갤럭시노트7 처리를 시작으로, 스마트폰 후속 모델 뿐 아니라 다른 IT 기기들도 자원 고갈을 줄이는 지속가능한 생산 방식으로 생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이번 발표는 처리 원칙을 수립한 단계로, 향후 구체적인 실행에 있어 그 일정과 세부사항을 그린피스와 소비자들에게 공유하며 확고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부연했다.

그린피스 동아시아 지부 이현숙 선임 글로벌 캠페이너는 “자원 순환형 생산 방식을 삼성전자가 앞장서 실천해 IT 업계의 변화를 선도해나가길 기대한다”며, 이를 위해 “자원이 한번 쓰고 버려지는 기존의 낡은 생산 모델에서 벗어나, 제품 내 부품 재사용과 유가금속 재활용이 쉽도록 제품을 디자인하고, 수리나 부품 교체가 쉬워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재생가능에너지로 생산하는 방식으로 나아가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의 이번 조치는 갤럭시노트7 친환경 처리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한편, 갤럭시S8이 등장하기전 갤럭시노트7 이슈를 완전히 털고 가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월 있었던 갤럭시노트7 배터리 폭발 진상규명 기자회견과 비슷한 연장선에 있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