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통신사를 오래 이용하면 VIP손님이 될 수 있을까? 꼭 그렇진 않다. 가입 기간보다 이용 요금이 더 중요하다. 각기 다른 국내 이통3사 VIP 멤버십 산정 기준을 알아봤다.

SKT VIP, 전년 누계액과 가입 기간에 따라

SK텔레콤 멤버십 등급 산정 기준은 전년 누계 납부액과 가입 기간이다. SK텔레콤의 누계 납부금액이란 전전년도 10월부터 전년도 9월까지 총 사용금액에 대한 납부금액을 말한다. 

▲ 출처=SK텔레콤

SK텔레콤 T멤버십 등급은 전년 누적납부금액과 가입기간 및 연체 여부를 합산해 VIP·Gold·Silver·일반으로 구분된다. T멤버십 제휴사는 총 124곳이다. 할인 한도는 등급에 따라 차등 제공되며, VIP 등급에게만 유일하게 무제한 할인 한도를 제공한다. 

다만 납부금액중 온가족 할인 등의 할인금액, 부가세, 단말할부금, 소액결제, 로밍요금 중 국제전화사업자 매출 해당 금액, 정보이용료 등은 등급산정 납부금액에서 제외된다. 1만원 이상 3회 이상 연체 시에도 한 등급이 하향 조정된다.

멤버십 등급체계에 대해 SK텔레콤 측은 “동일한 납부금을 유지하더라도 가입기간에 따라 승급이 용이한 구조로 향후 예측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SK텔레콤 VIP가 되기 위해서 5년 이상 장기 가입자의 경우 전년 누계 납부 금액이 60만원 이상, 2년이상 5년 미만 가입자의 경우에는 전년 총액이 90만원 이상이어야 한다.

▲ 출처=SK텔레콤

T 멤버십 VIP등급 혜택은 크게 네 가지다. VIP무비, VIP컬처, VIP레저, VIP라이프로 공연·영화·여행 등 문화생활 속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영화는 연 6회 무료 관람권을 제공하는데, 단 월 1회 1매로 제한한다. 6회를 모두 소진했을 경우에는 1천원 할인해준다. 편의점은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에서 천원당 100원을 할인해준다. 1일 1회 제한이며 최대 20만원까지 할인 가능하다. 

KT VIP, 연간 이용금액에 따라

KT 멤버십 산정 기준은 연간 이용금액이다. 

▲ KT 멤버십등급기준. 출처=KT

멤버십 등급 산정에 KT 6대 상품이 모두 포함된다. 모바일, 집전화, 인터넷, IPTV, Wibro, 인터넷전화로 여섯 가지 항목이 포함된다. 다만 모든 연체액, 부가세, 소액결제, 정보이용료, 회수대행, 단말대금, 국제통화료, 로밍이용료, 설치비 등은 제외한다. KT가 연간이용요금 등급을 산정하는 기준 시점은 매년 11월 1일 0시다.

예를 들어 연간 이용금액이 20만원 미만인 고객 중 모바일 가입기간이 1년 미만인 회선을 보유한 고객은 화이트등급을 부여받는다. 골드등급 고객 중 1월1일 7월1일 기준으로 정지기간을 제외한 모바일 실사용기간이 만 6년 이상이면 VIP 등급으로 상향된다.

▲ 출처=KT

모바일 장기 가입 고객에 대한 혜택은 특별포인트로 대신한다. 매년 1월 1일 기준, 모바일 만 3년·만 6년·만 9년인 회선에 멤버십 포인트를 차등지급한다. 특별포인트를 받기 위해서는 KT 멤버십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이 따로 신청해야 한다.

KT멤버십 제휴사는 총 73곳이다. 가장 많이 이용한 이달의 TOP 5는 순서대로 GS25,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스타벅스, 미니스톱이다. KT는 이용 빈도 순위를 매월 초 갱신한다.

KT는 VIP 멤버십 고객에게 12회의 혜택을 제공하는 ‘VIP 초이스’를 제공한다. 초이스 제휴사는 총 8곳으로 계산시 할인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다만 해당 월 VIP 초이스 제휴사 혜택 사용시, 다른 VIP 초이스 제휴사 이용이 불가하다.

VIP멤버십의 또 다른 혜택은 찾아가는 핸드폰 케어 서비스다. 휴대폰 분실·고장 시 전국 올레 플라자 및 직영 매장에서 최대 30일동안 임대폰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LG유플러스 VIP, 매월 내는 요금에 따라

LG유플러스의 멤버십 산정 기준은 연간 총액이 아닌 매월 내는 요금이다. 전월 한 달 사용한 요금제 월정액 중 가장 낮은 월정액 기준으로 매월 등급을 부여한다.

▲ 출처=LG유플러스

다만 신규가입·일시정지 등의 사유로 한 달(매월 1일~말일)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일괄 '일반'등급(4만점) 부여 후 익월에 멤버십 등급을 재조정한다. 예를 들면 1월 1일에 데이터 스페셜 A 요금제 신규가입 후 유지하면 2월 1일부터 VIP등급 적용한다. 1월 15일에 데이터 스페셜 A 요금제 신규가입 후 유지 시, 3월 1일부터 VIP등급 적용한다.

▲U+ 장기고객 더좋은혜택. 출처=LG유플러스

2년 이상 사용한 고객에게는 다양한 모바일 혜택을 최대 2배로 제공하는 장기고객혜택을 시행하고 있다. 데이터2배쿠폰, 멤버십 보너스 포인트, 수리비 지원 포인트, 가족사랑 무한장기고객 할인이 그 예다.

’가족무한사랑’은 인터넷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가족끼리 모이면 통신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다. 그동안 통신 결합상품은 주로 인터넷 가입을 필수로 모바일을 결합하는 ‘유무선 형태’가 주를 이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결합범위는 가족 대표자 본인, 배우자, 직계 존·비속, 형제·자매, 배우자의 부모, 배우자의 형제·자매, 사위·며느리까지다.

‘스마트폰+스마트폰’의 결합범위는 최소 2회선부터 최대 4회선까지 가능하다. 월정액 4만8400원 이상 요금제 기준, 4인 가족이 모두 가족무한사랑에 가입하면 1인당 최대 5500원씩, 총 2만2000원을 매월 할인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