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아크로니스코리아

아크로니스가 데이터 검증을 지원하며 백업도 돕는 개인용 백업 솔루션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17 NG(ATI: Acronis True Image 2017 New Generation)'를 공개했다. 물리적, 가상화 및 클라우드 환경을 위해 쉽고 간단한 시스템 및 데이터 백업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 기업 아크로니스가 20일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가졌다. 

아크로니스코리아의 서호익 지사장은 "지난해 국내에서만 4000여 건의 랜섬웨어 공격이 발생했다. 점점 더 많은 사용자들이 랜섬웨어로부터 위협을 느끼고 있다"며 "시장에는 아직 개인 사용자들이 간편하게 접할 수 있는 제품이 제공되고 있지 않다.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17에는 액티브 모니터링과 아크로니스 노터리 기능이 추가돼 악성 공격들로부터 사용자들을 효과적으로 보호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가 2017 NG에는 랜섬웨어 공격에 대비할 수 있는 '아크로니스 액티브 프로텍션'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인증 및 검증 솔루션 '아크로니스 노터리' ▲사용자 친화적인 전자 문서 서명 서비스 '아크로니스 어사인' 등으로 구성됐다.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는 랜섬웨어를 실시간으로 탐지해 방어하는 기술 액티브 프로텍션이 적용된 최초의 제품이다. 백업 및 셀프-프로텍션 백업, 백업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데이터를 자동으로 복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ATI)는 빠르고 종합적인 개인용 백업 솔루션으로, 경쟁 제품 대비 2배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윈도(Windows) 및 맥(Mac) 컴퓨터를 비롯해 iOS, 안드로이드 모바일 디바이스는 물론 페이스북(Facebook) 등의 소셜 네트워크 계정을 보호한다. AES 256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개인 및 가족들의 데이터를 보호하며, 외장 드라이브 및 NAS 디바이스, 공유 네트워크, 파일 공유 동기화 설루션 아크로니스 클라우드 등 여러 곳에 데이터를 저장해 둘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ATI) 2017NG에 새롭게 추가된 주요 기능 중 눈여겨볼 부분은 랜섬웨어에 대한 실시간 보호를 제공하는 아크로니스 액티브 프로텍션이다. 컴퓨터의 이상 행위를 감지하여 악성 애플리케이션이 사용자 데이터 및 백업, 백업 소프트웨어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막는다. 최신 행동 추론 감지 기능이 탑재되어있다. 랜섬웨어 공격을 차단함으로써 백업 데이터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고, 백업 데이터를 복구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킨다.

기능 설정은 간단하다. 기능을 활성화하면 언제든지 켜져 있는 상태가 된다. 자동으로 영향받은 파일을 복구하도록 하거나, 복구 전에 물어보도록 할 수 있다. 랜섬웨어로 발생하는 모든 변형을 보호하도록 할 수 있다. 잘못 확인된 바이러스 목록이 있는 경우, 또는 완전하게 확인되어 합법적인 암호화 프로그램에서 파일 암호화를 허가하도록 하려는 경우 수동으로 컴퓨터 프로세서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아크로니스는 또  페이스북 미디어 피드 백업과 복구 기능도 공개했다. 이 기능을 통해 이미지 등을 포함한 페이스북 콘텐츠의 사본을 만들고 오프라인 검색 및 열어보기가 가능하다. 미디어 피드에 포스팅 또는 커멘츠가 의도적으로 또는 실수로 삭제되더라도, 언제나 사본을 보유할 수 있다. 먼저 온라인 대시보드를 열고 소셜 네트워크 백업을 클릭하면 포털사이트가 열린다.

오른쪽 위의 새로운 리소스 추가를 클릭하고 다시 페이스북 로고를 클릭해 개인 인증을 받는다. 백업을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해 백업을 실행하면 된다. 같은 방법으로 복구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원래 페이스북 백업을 생성한 계정으로 항목들을 복구하거나 또는 자격 증명을 가지고 있고 최소 한 번 이상 백업을 생성한 다른 계정으로 복구할 수 있다.

▲ 출처=아크로니스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인증 지원하는 아크로니스 노터리는 모든 종류의 파일 콘텐츠에 대한 인증을 지원한다. 원본 버전의 콘텐츠 수정에 대한 검증도 제공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분산된 데이터베이스에 독자 개발한 디지털 파일 지문을 보관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보호한다. 블록체인을 통해 언제든지 정보의 진본성을 검증할 수 있다. 이는 계약서, 의료 기록, 금융 문서 등 중요 데이터에 대한 강력한 보호 수단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크로니스의 세르게이 빌로소프(Serguei Beloussov) CEO는 "전 세계 5백만 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의 최신 버전인 ATI 2017 뉴 제너레이션은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개인과 가족의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라며 "특히 이번 버전에는 무료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탑재했다"고 강조했다. 

IDC의 필 굿윈(Phil Goodwin) 연구원은 "최근 등장하고 있는 사이버 위협은 개인과 기업을 공격하는 방법에 많은 변화를 주고 매 순간 진화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는 위협을 무력화시키고 잠재적인 데이터 유실의 위험성을 최소화하는 최신 기술을 도입했다는 점에서 인상적"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FBI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2016년 랜섬웨어 피해 금액은 10억달러(약 1조 1740억원)를 돌파했다. 매일 수 천명의 사람들의 피해자들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개인용 PC를 타깃으로 하는 사이버 공격이 꾸준히 증가하는 상황에서 아크로니스는 이번 신제품을 통해 궁극적인 사용자 데이터 보호 방안을 제공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