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머렐

기록적인 폭염이 꺾이고 밤낮으로 선선한 바람이 분다. 바야흐로 야외 활동의 계절이다. 가을을 기다려온 워킹화 업계는 벌써부터 발빠르게 움직인다. 올 가을을 겨냥해 준비해온 다양한 신제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편안한 착용감은 물론 자체 기술력을 담은 스마트한 기능까지, 업체들은 차별화 전략으로 매출 ‘뜀박질’을 노리는 모양새다.

시장 전망도 밝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워킹화 시장은 1조500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2005년 500억원에서 10년 만에 무려 30배로 성장했다. 이처럼 관련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주로 봄에 신상품을 내놓던 업계가 가을∙겨울 시즌에도 출시 경쟁에 나선 것이다.

먼저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머렐(MERRELL)은 탁월한 착화감을 제공하는 초경량 워킹화 ‘원 식스 에잇(1SIX8)’을 선보였다.

머렐의 원 식스 에잇(1SIX8)의 상품명은 일주일(168시간)을 뜻한다. 일주일 내내 도심 속 워킹은 물론 가벼운 산책·캠핑 등 언제 어디서든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새롭게 선보인 제품은 독자적인 기술력을 집약시키며, 경쟁사와 차별화한 것이 특징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관계자는 “기존 쿠셔닝 기술보다 탄력감을 업그레이드 한 하이 리바운드 미드솔을 적용해 편안함과 안전성을 극대화했다”면서 “머렐 에어쿠션(MERRELL-Air cushion)을 통해 보행 시 발생하는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해 장시간 걸어도 피로감이 적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네오플린 소재의 겉감을 사용해 양말을 착용한 것 같은 편안하고 가벼운 느낌을 제공한다. 내피에 적용된 엠-셀렉트 후레쉬(M-Select FRESH)는 천연 박테리아를 이용한 향균 및 향취 기술로, 오랜 시간 착용해도 쾌적한 상태로 유지해준다.

남성용은 블랙, 그레이, 블루 등 3종이고 여성용은 블랙, 그레이, 버건디 총 6종으로 구성했다. 가격은 12만9000원이다.

▲ 출처: 프로스펙스

LS네트웍스의 스포츠 브랜드 프로스펙스는 자체 개발한 걸음센서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건강한 워킹을 돕는 ‘스마트 워킹화’를 내놨다.

스마트 워킹화는 걸음센서로 걸을 때의 발 각도, 균형, 보폭, 속도 등을 측정해 스마트폰 앱에서 평소 나의 워킹 습관과 자세를 알려준다. 좌우 발각도와 균형감을 통해 팔자걸음(발끝이 15도 이상 바깥으로 벌어짐)인지 안짱걸음인지, 걸을 때 무게 중심이 양발 중 어느 쪽에 쏠려 있는지 진단할 수 있다.

워킹 습관 외에도 설정한 목표 활동량 대비 걸음 수, 거리, 칼로리 소모 등 나의 활동량(%)을 알 수 있다. 운동모드를 통해 지역, 시간, 거리, 속도 등 GPS 기반 나의 운동 데이터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스마트 워킹화는 롯데백화점 전용 제품인 ‘스마트 워크’와 일반 매장 판매용 ‘플래시’ 두 가지 모델로 출시했다. 스마트 워크는 오렌지, 네이비, 퍼플 세 가지 컬러로 가격은 14만9000원이다. 플래시는 블랙, 네이비, 피치, 그레이 네 가지 컬러로 가격은 10만9000원이다.

▲ 출처: 르까프

스포츠 브랜드 르까프(LECAF)는 편안함을 극대화한 워킹화 ‘코스믹(COSMIC)’을 출시했다.

코스믹은 ‘우주의, 장대한’을 뜻하는 제품명을 사용해 무중력 공간인 우주에서 유영을 하듯 편안하고 가벼운 착용감을 강화한 제품이다. 최적의 쿠셔닝을 제공하는 르까프만의 독자적인 기술인 클라우드 시스템(Cloud System)을 적용해 푹신한 착화감을 구현했다.

쿠션의 경도를 차등 적용한 기존 제품과는 달리, 워킹화 특성에 맞춰 미드솔 전체에 적용하는 등 쿠셔닝 효과를 한층 업그레이드 하여 더욱 안정적이고 편안한 워킹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르까프 관계자는 "절개선을 최소화한 언브레이커블 어퍼(Unbreakable upper) 기술을 적용하여 착용 시 신발이 발등을 부드럽게 감싸줘 발의 움직임을 보다 편안하게 해준다”면서 “이를 통해 워킹화의 전체적인 디자인을 날렵하게 만들어주며, 무게를 최소화하여 장시간 착용해도 발의 피로도를 감소시킨다"고 설명했다.

전 세계적인 애슬레저 열풍에 운동이 곧 일상이 된 만큼, 디자인 또한 강화했다. 톤온톤 배색의 천연가죽과 메쉬 소재를 조합해 편안하지만 스타일리쉬해 도심 속 가벼운 워킹은 물론, 일상 속에서 다양하게 코디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약 3cm의 안정감 있는 고무창 굽으로 자연스러운 키 높이 효과도 낼 수 있다.

색상은 남녀 공용 블랙, 그레이, 네이비 3종, 여성용 버건디 등 총 4종으로 구성되었으며, 출시 기념으로 정가 7만4000원에서 20% 할인된 가격인 5만9200원으로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