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홈쇼핑은 정책 지원 상품에 대해 품질검사(QA) 절차를 크게 줄인 ‘원스톱-원데이 QA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30일 밝혔다.

서비스의 핵심은 컨설팅이다. TV홈쇼핑 입점 경험이 없는 기업에 대해 품질보증 담당자가 현장에서 서류 검토에서부터 상품의 품질보증 및 위생평가, 보완 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해 대안을 제시한다. 또한 재고 상품 관리, 폐기물 관리, 공정 관리, 위생 관리, 오염 관리 등에 대한 컨설팅이 실시된다.

이를 통해 협력사들의 홈쇼핑 입점 절차가 크게 간소화된다. 서류검토에서부터 샘플, 위생 검토 등을 현장에서 바로 실시해 QA 기간이 15~30일에서 4분의 1 수준인 2~7일로 줄어든다.

▲ 출처= 공영홈쇼핑

특히 본 서비스는 품질보증 프로세스 경험이 부족한 중소기업 및 농어업기업들의 사업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공영홈쇼핑에 입점 예정인 한 업체의 대표자는 “보완사항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지침을 현장에서 바로 전달 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공영홈쇼핑 배진민 품질보증팀 과장은 “기존 절차는 TV홈쇼핑에 처음 입점하는 기업들에게 까다롭고 복잡한 절차였다”며 “원스톱-원데이 QA는 협력사들이 홈쇼핑 입점과정에서 복잡한 절차 등으로 입점을 포기하거나, 방송을 취소하는 사례를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