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외자 유출과 위안화 투기 억제를 위해 '토빈세'를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토빈세는 단기성 외환거래에 부과하는 세금으로 보통 국제 투기자본을 규제하기 위해 도입된다.

로이터 통신과 블룸버그는 22일(현지시간) 왕윈구이(王允貴) 중국 국가외환관리국 종합사 사장이 토빈세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다만, 구체적인 도입 시기나 방법들은 언급하지 않았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왕 사장은 "단기 자본 흐름 속도를 억제하기 위해 토빈세를 포함한 정책 수단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지난 20일 이강(易綱) 중국인민은행 부총장은 토빈세 도입에 대해 "학문적 연구단계"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강 부총장은 '중국 경제발전 고위급 포럼'에서 이같이 말했다.

일부 애널리스트들도 토빈세 도입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로이터 통신이 인용한 ANZ(호주은행)의 한 애널리스트는 "외환 거래에서 광범위한 세금 적용은 투자 심리와 유동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블룸버그가 인용한 UBS증권 역시 토빈세 도입은 중국의 통화 관리에 대한 신용도를 한 단계 후퇴 시킬 수 있다(step back)고 내다봤다.

블룸버그는 위안화 지탱을 위한 반복적인 금융당국 개입과 정부의 엄중한 단속 강화 이후에 부과되는 외환거래 세금은 "가장 극단적인 정책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중국의 외환보유고는 지난 2월말 285억 7000만달러 감소해 3조 2023억달러를 기록했다. 4개월 연속 외환보유고는 줄어들었지만, 지난 2월 감소액은 지난 몇 개월에 비해 많이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