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OECD보건 2015(OECD Health at a Glance 2015)’보고서. 출처=OECD

한국인의 알코올 소비량이 OECD의 평균을 밑돌고 흡연율은 평균을 넘는다는 조사에 이어 한국인의 채소 섭취량이 전세계 1위로 집계됐다. 

4일(현지시각) OECD는 15세 이상부터 성인을 대상으로 ‘한눈에 보는 OECD보건 2015(OECD Health at a Glance 2015)’를 발표했다. 

채소 섭취율에서 1위를 차지한 한국에 이어 호주가 2위, 뉴질랜드, 영국, 멕시코, 이스라엘 ,미국이 뒤를 이었다. OECD의 평균 64% 이하인 국가로는 슬로베니아가 33%로 가장 낮았다. 이어서 필란드, 독일, 덴마크, 스페인, 아이스랜드, 헝가리, 프랑스, 이탈리아 등이 차례로 낮은 수치를 보였다.

 

한국, 뉴질랜드, 호주는 거의 100%가매일 야채를 섭취한다고 나왔다.이 조사 대상인  29개 국가 중 한국을 포함한 상위권 국가들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비율이 거의 차이 없이 채소를 섭취한다고 나타났다. 그러나 하위권인 슬로베니아, 독일, 노르웨이, 스위스, 스웨덴은 남성과 여성의 비율이 16%차이나게 여성의 야채 섭취율이 더 높게 집계됐다. 

한편 과일 섭취량은 세계 29개 국가 중 한국이 13위로 집계됐다. 1위는 호주가 차지했다. 영국, 뉴질랜드, 이탈리아, 이스라엘, 캐나다, 헝가리등이 차례로 뒤를 이었다.

29개국중 OECD의 평균 60%를 밑돈 국가로는 필란드가 29위로 가장 낮았고 칠레, 아이슬랜드, 멕시코, 미국, 프랑스 순으로 과일 섭취율이 낮았다.

▲ ‘한눈에 보는 OECD보건 2015(OECD Health at a Glance 2015)’보고서. 출처=OECD

보고서는 "건강하고 활동적인 생활을 위해 충분한 영양이 함유된 음식 섭취해야한다. 이때 채소와 과일의 섭취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우리는 건강한 식사로 인해 심혈관 질환, 고혈압, 당뇨병, 뇌졸중, 암, 근​​골격계 질환 및 정신 건강을 비롯한 만성적 증상등 을 미리 예방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얼마나 자주 과일 섭취를 하는지에 대한 물음의 답변으로  1위를 차지한 호주의 94 %가 긍정적인 대답을 했다. 핀란드는 약 30 %만이 매일 과일을 소비한다고 대답해 가장 낮았다.

이날 29 개국에 걸쳐 조사된 이 보고서는 평균 남자의 55 %와  여성의 66 %가 매일 과일을 먹는다는 통계가 나왔다. 연령대로는 65세 이상이 가장 높은 섭취율을 보였고 15~24세 연령대의 과일 섭취율이 낮았다.